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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서비스경영대상

한층 질 높은 서비스 경영으로
“한국서비스경영대상” 수상!


동아병원은 병원으로서의 우수함 뿐만아니라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을 응대하는 차원 높은 병원입니다.

정부의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란?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는 정부가 국가 서비스산업 발전을 위해 정책적으로 실시하는 서비스 우수기업 발굴, 육성제도 입니다.
이는 정부가 공산품 품질 개선을 위해 부여하는 ks 인증과 같은 개념이나 무형의 서비스 품질수준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와 차원을 달리합니다.
정부는 서비스가 21세기 개인, 기업,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본 제도를 실시하며 인증기업에 대해서는 가능한 모든 지원을 함으로써 국가 서비스 산업발전을 위한 핵심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의 필요성
서비스 경제 시대로의 환경변화
농림업, 제조업, 서비스 산업 등 각 산업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서비스가 모든 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각되는 산업 환경조성, 이러한 시대적 환경은 서비스를 사회이슈화 함으로써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자리를 잃게 됨.
서비스가 제2의 상품으로 재인식
제품이나 상품의 디자인, 품질도 근본적으로는 소비자의 욕구를 감안하는 것으로 서비스의 범주에 포함, 일반적 개념의 서비스도 제품에 대한 구매력과 기업에 대한 신뢰도와 직결되는 부가적 상품으로 자리 잡음
소비자의 의식 변화
선진 서비스 문화 접촉기회의 증가와 경제적 여유로 소비자들의 수준 높은 서비스에 대한 욕구 상승, 소비자는 더 이상 낮은 수준의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함.
서비스산업의 개방
서비스산업의 완전 개방은 외래 기업들에게는 완벽한 기회이나 우리 기업들에게는 심각한 위기 초래, 소비자 의식 변화는 더 이상 애국심에 호소할 수 없는 상황을 넘어섰으며, 이제는 우리 사회에서도 가격 경쟁력이 더 이상 서비스 경쟁력을 앞서지 못함.
인증의 기대효과
정부
1) 서비스 산업 경쟁력 강화
2) 국가 이미지 개선을 통한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
3) 건전한 섭스 문화 정착을 통한 국민 의식 전환 유도
4) 공공기관 서비스 개선으로 행정 신뢰도 향상
5) 주5일 근무제와 연동한 내수시장 활성화
소비자
1) 수준높은 서비스 생활 영위
2) 소비자 주권 실현
3) 보시 생활의 안전성 증대
인증기업
1) 인증 과정을 통해 확실한 자기 진단의 기회를 가짐
2)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
3) 고객 증가를 통한 매출증가
4) 종업원 의식 전환으로 생산성 향상
5) 정부와 집행기관의 인증 업체 홍보효과
6) 관련 기관의 홈페이지 소개 및 기관의 간행물에 게재
7) 정부 및 집행 기관의 각종 지원에 대한 우선적 혜택
8) 구각 서비스 품질 개선의 구심체 역할
9) 서비스 마케팅 능력 향상
인증대상 업종

서비스 업종에 해다하는 기업과 대국민 접점에 있는 모든 공공행정 기관 (2002년도에는 아래의 34개 업종에 우선 실시하며 향후 확대 예정)

기업
유통서비스업
백화점, 대형할인점, 인터넷쇼핑몰, tv홈쇼핑, 농협 유통부문
운동서비스업
여행사, 택배(항공운송서비스 포함), 포장이사, 렌트카
숙박서비스업
호텔, 콘도미니엄(종합 휴양업 포함)
외식서비스업
한식/중식/양식/일식 중 200석이상 규모식당, 패스트푸드점(패밀리레스토랑, 피자 햄버거, 치킨), 단체급식
정보통신서비스업
이동전화, 초고속통신망
금융/보험서비스업
은행, 증권, 보험(생명, 손해, 화재보험), 신용카드, 신용금고, 농협금융 부문
교육/복지서비스업
병원(종합/일반/개인/한방병원 단, 의원은 제외)
일반서비스업
테마공원(놀이공원), 종합용역업(보안, 빌딩 관리업), 주유소, 고속도로 휴게소, 예식장, 스포츠센터
OUTSOURCING 서비스업
BUSINESS 서비스업
공공기관 정부 분류에 의한 모든 공공행정기관
신청 및 심사
신청접수 기관
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 인증팀
tel 82-3060 / fax 780-3060
http : //www.serviceup.org
(인증 신청에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음)
신청단위
사업장 단위신청 (단, 사업장 구분이 없는 경우에는 기업 단위)
심사비용
산업자원부 관련 규정에 의거 비용 지출
단, 심사원 및 행정 요원 출장비는 업체에는 별도 부담
인증절차
1) 서류심사
2) 서류심사
3) 인증심사 통보
4) 평가 : 심사 평가기준에 의거 평가하며 산, 학, 연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현지 공개평가(700점), 암행평가(100점), 고객평가(200점)으로 평가
5) 인증통보 및 인증서 교부 : 평가결과를 서비스품질 인증전문위원회 최종 싐의 결정
6) 사후관리 : 인증유효기관 2년, 년말에 우수업체 선정 및 시상, 서비스품질 유지관리 등